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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책연구 상세 내용 연구보고서 [KOFIC 연구 2024-12] 2023년 영화소비자 행태조사 작성자 정책개발팀 박영관 (051-720-4752) 작성일자 2024.11.19 조회수 194 첨부파일 KOFIC 연구 2024-12 2023년 영화소비자 행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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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진위(영화진흥위원회)가 지난 11/19 [ 2023년 영화 소비자 행태 조사 ]를 공개했습니다.
2023년 한 해 동안 영화 또는 영화 외 감상(ott, vod 등) 소비자가 어떤 변화를 보였고,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 설문을 바탕으로 조사한 것인데요.
일반 시민들도 알기 쉽게 그림을 활용하여 결과를 잘 취합해 놓았네요.
제 예상과 맞는 부분도 있고,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어 재밌었습니다.
조사 결과 pdf 분량은 꽤 긴데, 이곳에는 간략하게 소개해 드릴게요.
2023년 5월에 코로나 시대가 공식적으로 종식되었기 때문에 극장이 다시 활성화되리란 기대가 있었죠. 그 기대대로 관객들이 반응했는지 알아보는 것이 이번 설문 결과의 포인트예요..!
극장과 OTT 싸움에서 과연 누가 승리했는지 살펴 봅시닷! (죄송합니다, 어그로성 문장입니다 ;)
* 관련 기사 : https://v.daum.net/v/20241124212316786
# 0. 일단 조사 방식
이번 설문은 영화를 1번이라도 감상한 사람 3000명을 대상으로 올해 7/17~8/7 사이 진행한 것입니다. 즉,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란 것이지요. 그리고 연령별로 설문에 응답한 숫자가 다릅니다. 이 점이 통계에 약간 굴곡을 가져올 수도 있어 보이더군요.
40대~60대 응답자 숫자가 월등히 많습니다. 그러니 이들의 의견이 더 잘 반영되었겠죠?
반면에 그 이전 연령대의 의견은 과대 반영 또는 과소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. 그걸 감안하고 결과를 살펴봐야 할 듯요.
# 1. 그래서 승자는?
딴소리 말고 결과부터 말씀드릴게요. 극장이 선방은 했지만, 아직 코로나19 이전 상황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. 또한 극장은 OTT와 격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.
따딴-! 코로나 이전 시기인 2018년에 비해 아직도 극장을 통한 영화 관람률이 상당히 떨어진 상황입니다.
2022년부터 상승하고는 있지만, 2018년의 91.5%에는 크게 미치지 못합니다.
반면에 극장 외(ott, vod등) 영화 관람률은 2018년 수준을 넘어버렸습니다 -_-
일반적으로 예상하던 바와 같은 결과입니다. OTT의 영향력이 코로나 시기를 지나며 강해졌고, 주된 트렌드가 된 거죠.
영화 관람 편수 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극장과 OTT(극장 외..인데 그냥 ott라 쓸게요 ;)의 격차는 좁혀지지 않았어요.
약 2배 차이가 나는 건 여전하죠?
2022년에 격차가 다소 줄어들었지만, 2023년에 아마 매력적인 영화가 나오지 않았던 탓인지 격차가 다시 벌어졌어요.
그나마 전체 영화 관람 편수가 꾸준히 증가한 것이 위안거리일까요? ^^;
유튜브, FLO, 오디오 클립, 팟빵, 쥐약 등 어플에서 "강씨네수다" 를 검색하세요!!
OTT 키워드의 저 아름다운 우상향 곡선이 보이시나요? (제 통장 잔고가 저리 되었으면..)
키워드 언급량에서는 여전히 극장이 압도하지만, '추세'를 본다면 OTT가 더 희망적으로 보입니다.
자, 정리하자면..
- 일반의 예상대로 극장은 여전히 예전 폼을 회복하지 못했다.
- OTT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.
정말 예상대로 뻔하죠?;; 뭐, 통계로 직접 확인했다는 게 중요하니까요ㅎ
그러나 이대로 극장이 망하지는 않고, 서로 보완하며 공존할 것이란 전문가 의견이 있었습니다.
어찌 되었든 코로나 시기 이후에 수치면에서 급격하게 감소하지 않았으니까요.
다만, 극장의 성격은 체험이 좀 더 강화되는 쪽으로 바뀔 것으로 개인적으로 예상합니다.
설문에 따르면 관객들도 그것을 더 바라는 듯했습니다.
# 2. 극장은 체험이다
..라는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릴게요;
글이 길어지니 제 에너지도 떨어지고 읽는이의 에너지도 떨어지네요ㅎ
다만, 티스토리 다른 블로거께서 같은 영진위의 설문 결과로 글을 쓰신 것을 링크합니다.
저와 해석이 약간 다를 수 있지만, 깔끔한 글이어서 쉽게 읽으실 수 있을 겁니다.
그럼 저는 다음 2탄 글에서... -_-
* 추천 글 : https://9078kusoos.tistory.com/570
OTT와 영화관 산업의 공존, 과연 가능할까?
OTT와 영화관OTT 플랫폼의 성장으로 인해 영화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. 팬데믹 이후 사람들이 집에서 영화를 소비하는 방식이 증가하면서, OTT 서비스는 전통적인 극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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